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손에서 놓을 수 없는 것, 그것은 비용을 산정하는 단위인 CPC입니다.CPC는 Cost Per Clik의 줄임말로 클릭당 과금을 뜻하는 단어입니다.고객이 광고를 한 번 클릭했을 때 비용이 산정되는 개념이며, 그 한 번을 유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광고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하지만 이것을 제대로 이해한 채로 활용하는 것은 꽤 어렵습니다.왜냐하면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이런 광고비가 싸고 가장 좋은 광고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세세한 타깃이 생기는 광고가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이 모든 이야기를 종합하면 결국 효율이 좋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모두 ‘효율’을 목표로 이야기하는 것이고, 그에 대한 접근 방법이 다르다고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이 효율은 결과적으로 CPC와 맞닿아 있는 개념입니다.광고비를 얹은 것 이상으로 매출이 나왔을 때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그렇기 때문에 cpc 광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오늘은이광고의장점에대해서파악하고활용하는방법에대해서이야기를해보도록하겠습니다.처음에 오프라인 광고를 할 때는 정해진 기간 동안 어딘가에 게재하는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예를 들면 신문에 노출하거나 TV에 노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 순간만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이 심화되면서 정해진 기간만큼 돈을 내는 것이 아니라 클릭당 비용으로 바뀌게 됐습니다.입찰 방식은 기존 오프라인 광고에 비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진행하는 채널에 따라 다르지만 몇몇 채널의 경우 최소 비용이 10원 단위에서 시작해 어떤 키워드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저렴하지만 큰 광고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또한 광고를 모두 진행한 후 이를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저희 광고를 여러 명이 클릭했고, 홈페이지에는 몇 분 정도 있으며, 실제 구매로 전환된 확률은 몇 %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아주 구체적인 내용으로 보고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 다음에 진행할 프로젝트에 개선점을 반영할 수 있게 됩니다.군더더기 없이 효율성 높은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그리고 cpc 광고가 가진 또 다른 장점은 노출이 무료라는 점입니다.오프라인은 올리느라 비용을 내야 했지만 온라인 광고 특성상 그렇지 않습니다. cpc는 클릭이 기준이라 수십만 명의 사람에게 노출돼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가도 그 비용을 추가로 내지 않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적은 광고 비용을 통해 인지도를 올릴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약 광고 소재에 정확한 타깃을 넣어 진행하게 되면 인지도를 상승시킴과 동시에 실제 구매율도 함께 올릴 수 있습니다.예를들면그냥원피스가아니라소개팅할때입으면되는원피스,그냥커피를판매하는것이아니라기존의맛에서어떤맛을더한커피,이런식으로카피를활용하는것입니다.이를 통해 허수 클릭을 줄일 수 있고 유효한 클릭만 늘릴 수 있는 만큼 광고비도 더 적게 쓸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원하는 시기를 선택해서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꼭 한 달 내내, 일주일 내내 하는 게 아니라 평일 언젠가만 광고를 돌리는 거죠.만약 아침 메뉴 세트를 판다면 출근길 직장인들이 자주 보는 지역에 아침 광고를 낼 수 있습니다.가장 효율이 좋은 시간대를 골라 운영하게 되면 앞서 말한 허수 클릭을 줄이게 되는데다 실제로 구매율도 올라가는 만큼 유의미한 광고가 진행되는 셈입니다.스타트업이나 작은 1인 기업도 진행될 정도로 광고비가 높지 않다는 장점, 그리고 정확한 타겟팅을 하면 실제 구매율이 높다는 장점 등으로 cpc 광고는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오늘 말씀드린 cpc 광고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보다 체계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엔비 마케팅 컨설팅에 문의해 주시면 더욱 다양한 방법을 안내해 드리면서 매출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