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직장이 사라진 지금, 개인적 능력이 더 중요했다고 생각했다.언제 퇴근할지도 모르고, 전직을 위해서는 개인적 역량이 필요하게 됐어요.그래서 전문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단순 작업만 아니라 전문성을 갖춰야 하므로, 자격 획득에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분야는 회계의 분이었습니다.취업이나 이직이 쉽고 어떤 직장이든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했다.회계 자격증 속에서 전산 회계 2급의 난이도가 높지 않음을 알고 처음으로 한번 도전하자고 생각했다.
전산회계 2급의 난이도를 보면 대학 초급 또는 고등학교 상급 수준으로 되어 있었어요. 그래서 고등학생도 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이기 때문에 가장 낮았는데요. 저처럼 처음 접하는 비전공자가 도전하기에 딱이라고 생각했어요.회사를 다니면서 공부해야 하는 것이 조금 부담스러웠지만 다행히 자격증 시험이 자주 있는 편이라 시간을 갖고 여유롭게 도전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오래 시간을 내서 공부했어요.
전산회계 2급 난이도를 생각해보면 굳이 학원까지 다닐 필요는 없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저는 비교적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약이 적은 인터넷 강의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많은 사람들이 등록하는 회공회라는 사이트에서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이유는 물론 사람들의 평가나 리뷰가 좋았지만 무엇보다 교재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고 교재만 사서 인증하면 인터넷 강의가 무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저렴하지만 아무래도 검증이 돼서 믿을 수 있었어요.
저 같은 비전공자도 시험에 도전할 수 있었던 것은 전산회계 2급의 난이도가 낮기도 했지만 응시자격이 없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물론 그 외에 1급도 응시자격이 없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2급보다는 높기 때문에 합격은 장담할 수 없었어요.처음이라 일단 한번 맛보려고 했어요. 해보고 저한테 너무 어렵거나 안 맞는다 싶으면 다른 분들도 고려해 보기로 했어요. 하지만 생각보다 저는 재미있어서 끝까지 공부했어요.
전산 회계 2급의 난이도를 고려하면 최대한 빨리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일단 시험 일정이 2개월에 1번씩 있었습니다.적어도 1번은 떨어질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4~6개월 사이에는 합격해야 정상이었는데,.하지만 보통은 이보다 더 빨리 합격하는 것이었습니다.직접 공부해서 보니 1번 떨어지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했다.초심자라도 인터넷 강의를 듣고 준비하면 최저 1~2개월만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하다고 생각했다.그래서 저는 가장 가까운 시일 내에 치는 시험을 볼 생각으로 공부에 들어갔습니다.
시험일까지 한 50일 정도 남았는데요. 한달 조금 넘는 시간이라 그렇게 많이 남지 않았어요. 그래서 조금 타이트하게 공부 계획을 세우고 준비했어요. 일단 간단하게 시험과목에 대해서 알아봤어요.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뉩니다. 두 시험을 한 번으로 몰아서 봤어요. 필기과목은 회계원리 한과목에 대해서만 들었어요. 전체 100% 중 30% 정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실기과목은 1) 기초정보 등록 및 수정 2) 거래자료 입력 3)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로 총 3과목을 쳤어요. 전체 100% 중 70%나 차지하기 때문에 분량이 많았습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치러지지만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컴퓨터 회계 프로그램으로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낯설었는데. 100중 70을 차지함으로써 매우 중요했습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실기시험 준비가 중요했습니다.이렇게보니까공부전략을잘세우는게핵심이라고생각했어요. 선택과 집중을 잘 해야 한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론 공부는 최대한 미루고 일단 실무 위주로 공부를 하려고 진행했어요.
먼저 가장 중요한 실무시험을 공부했는데요. 케이렙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인터넷 강의를 보면서 공부했어요. 사용법부터 시작해서 시험과목 순으로 공부해 나갔습니다.처음 공부하는 분야라 초반에는 나아가지 못하고 조금 초조했어요. 평일에는 하루에 2시간씩 강의를 듣고 1시간 정도 복습하는 정도로 공부했습니다. 주말을 활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많이 해소해 나갔습니다.
실기 공부를 거의 35일 정도 한 것 같아요. 반 이상 했는데. 그래서 그만큼 자신 있었어요. 적어도 60점 이상은 받아야 합격할 줄 알았는데요. 필기 공부는 한 일주일 정도 했어요. 그리고 나머지 시간에는 기출문제를 풀었어요.나의 목표 점수는 필기에서 15점으로 절반 정도 득점하고 나머지는 실무로 채우기로 했어요. 그래서 적어도 60점을 받아야 합격 안정권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한 달 반 정도 공부해서 시험을 보게 되었어요.확실한 것은 전산 회계 2급의 난이도는 생각보다 그렇게 낮은 편은 아니었어요.제가 시험을 받았을 때는 106번째이었습니다.당시의 합격률이 53.26%였다 때문입니다.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어서 약을 먹고는 틀림없이 떨어질 수 있었는데.그래도 나는 방심하지 않고 열심히 준비한 덕분에 합격했습니다.특히 실무 점수가 60점을 넘어 필기도 15점 이상 받아 총점 78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나름대로 주어진 시간 동안 열심히 준비한 덕분이라고 생각했다.다음은 세무 2급에 도전하고 볼 생각입니다.이번 한번에 합격할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고 볼 생각입니다.https://cafe.naver.com/sectlkojn[공모] 회계자격증 공부하는 사람… : 네이버 카페 전산회계회계관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fattat 회계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 카페모임 공모입니다.cafe.naver.com[공모] 회계자격증 공부하는 사람… : 네이버 카페 전산회계회계관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fattat 회계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 카페모임 공모입니다.cafe.naver.com[공모] 회계자격증 공부하는 사람… : 네이버 카페 전산회계회계관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fattat 회계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 카페모임 공모입니다.cafe.naver.com#전산회계 2급 #난이도[해당 포스팅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