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를 운영하시는 부모님이 계기가 되어 최근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저의 시험 준비 공부 전략을 공유해 보겠습니다.책을 읽는 것이 유익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고 당연히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정보나 지식을 얻을 뿐만 아니라 직접 경험이 아니더라도 상상력을 넓힐 수 있고 타인의 가치관이나 신념에 공감하거나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독서지도사 자격증이 무엇인지 직업을 통해 알아봤어요. 성장기 학생들의 언어능력과 자기성찰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읽기의 올바른 기술과 방법을 가지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아동이나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요즘은 어른들도 시간을 내서 자기계발을 위해서 이런 습관을 들이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독서는 이러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창의력이나 어휘력, 문맹 퇴치에 도움이 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우울할 때 산문집을 읽으면서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조용한 공간에서 주는 마음의 안정도 있고, 저와 비슷한 어려운 상황인 주인공의 마음에 공감하면서 위로를 받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책을 읽는 것은 요즘 다양하게 우리 생활에 스며들어 고마운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
나는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방과 후 활동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접해보기도 했습니다. 생소했는데 알아보니 너무 쉽게 취득할 수 있었어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면 한국자격검증평가진흥원에 회원가입을 한 후 복잡한 절차 없이 무상으로 수업을 시청할 수 있고 사이트에서 교재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습니다. 평소 같으면 금전적인 부분이 걸려서 시도해볼까 한 번쯤은 고민했겠지만, 이렇게 공부를 위한 모든 조건이 사이트에서 아무런 조건 없이 다 주어지는 점으로 떨어져도 괜찮다는 가벼운 마음과 실기시험이 따로 없고 한 번의 시험만 보면 된다는 점에서 부담스럽지 않고 시작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독서지도사 자격증 강의는 무상이기 때문에 기대하지 않았지만 교재 집필 저자, 석박사급, 10년 이상 경력이 높은 전문교수들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어 상상 이상의 퀄리티였다고 생각합니다. 4주간의 수강기간 중 60%의 출석률을 이수하면 바로 시험 응시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한 달이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이론 수업이 잘 짜여 있다고 느꼈습니다.
독서지도사 자격증 수업은 온라인이면서 모바일로도 고화질 시청이 가능해서 저는 주로 휴대폰으로 쉽게 이용했고 문제를 풀 때는 노트북을 사용해서 인터넷 강의를 보면서 오답이나 필수 부분은 따로 기록하면서 수업에 임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국어 과목보다는 수학이나 과학을 좋아했던 이과 학생이었기 때문에 문학적인 부분에 약하지만 괜찮을까 걱정과 두려움이 조금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려는 마음만 있다면 이런 잡념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난이도였습니다.
총 25강으로 이루어진 커리큘럼은 이해와 원리라는 기초부터 다져 본격적으로 읽는 법에 대해 배웁니다. 평소에 잘 읽지 못해 두세 번씩 돌려 읽거나 완독하지 못하는 저에게는 글을 매끄럽고 쉽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익힐 기회였습니다. 기본을 꼼꼼하게 채운 후에는 아동문학, 문학, 비문학 등으로 수업 진도가 나뉘어져 있어 집중적인 시험공부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발달별 지도학습과 동화나 그림책이 이용되던 아동문학에 대한 학습은 시험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더라도 자녀가 있는 부모가 가정에서 직접 자녀를 지도하는 데도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모가 권할 때 따라주지 않는 아이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자녀 입장에서 필요한 책 고르는 법이 제대로 이뤄져야 흥미를 가지고 따라와 가치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후반 과정에서는 글쓰기부터 독서활동, 토론에 대한 수업도 진행되었는데 어렸을 때 학교에서 숙제로 내줬던 독서감상문이 생각났습니다. 어른이 되고 나서는 무언가를 재미있게 읽어도 기록에 남기지 않았던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내용을 정리하고 감상을 글로 만드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 마무리였는지 알고 나만의 독서감상문 노트를 준비해서 지금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이 시간을 가지면 이전보다 더 내용에 대한 기억이나 느낀 감정들이 오래 남거나 완전히 이 한 권을 마스터했다는 느낌이 들게 되었습니다.
토론하는 과정을 배우면서 너무 좋다고 생각해 친구들과 서로 읽은 것을 나눈 뒤 서로 받아들인 것을 나누는 시간도 가져봤습니다. 같은 줄거리를 읽었는데 이렇게 다르게 해석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면서 더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독서모임 같은 활동도 이용해서 이런 실력을 좀 더 키워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저는 시험 공부에 그렇게 시간을 들이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퇴근 후에는 몸이 녹초가 되어 주말에 정리해서 힘을 쏟았어요. 마지막 주말에는 기출문제 해결에만 전력을 다했어요. 핵심적인 부분과 출제 경향을 분석한 총정리 특강 덕분에 이렇게 정리해서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시험을 봤을 때 높은 점수에 놀랐습니다.
합격 후 발급 신청을 하고 나니 빨리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었고 눈에 띄게 뭔가 대단한 일을 해낸 것 같은 기분이었어요. 항상 문학이라는 영역에 자신이 없었던 저에게 자신감을 주었고 시험공부를 하면서 생간 토론하는 습관은 평소 대화에서도 핵심을 정리하는 능력이 길러지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교육원의 기출문제 적중률이나 체계적인 강의 방식 덕분에 98%의 높은 합격률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 실제로 홈페이지에 공유된 합격한 수강생들의 이야기를 보면 제가 느낀 것과 내용이 비슷했습니다.
주변 학부모인 지인들을 보면 아이를 어렸을 때부터 논술학원에 보내거든요. 쉽고 한 달이면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보유만 하고 있으면 주변의 학부모인 지인들을 봐도 아이를 어렸을 때부터 논술학원에 보냈었는데 이런 학원과 공부방이 늘어나는 사회이기 때문에 이런 방향으로 취업 준비를 해도 전망이 좋을 것 같습니다.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등록되어 있어 아동복지시설이나 문화센터 등 다양한 교육시설 지원 시 이력서에 기재하여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학창시절 기억으로는 책을 많이 읽은 친구들이 확실히 다양한 과목으로 해석하는 속도나 창의력이 남달랐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미래의 아이들에게 이런 습관을 들여서 사회능력을 키우거나 교과과정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는데 이번 공부에서 배운 것이 자녀교육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독서지도사 자격증 시험 공부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더 높은 수준의 독서 활동을 알았으면 합니다. 최근 독립 서점도 곳곳에 생겨 종이 서적뿐만 아니라 이북 리더를 사용하는 등 사람들의 취미로 더욱 흥미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정보는 잘 모르는 것 같아 제 글에 담긴 경험과 얻은 점 등이 계기가 되어 시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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