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를 위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이 공식 출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은 산업부, 과학기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올해부터 본격 착수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보다 유기적인 추진과 연구성과 사업화 강화 등을 위해 신설된 공익법인이다.사업단은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을 총괄 기획, 관리하고 사업성과 보급 및 확산 등 사업화를 촉진한다. 또 공공과 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을 추진할 예정이다.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2027년 융합형 레벨4+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진행되는 다부처 사업이다.크게 5대 분야 84개 세부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차량융합신기술-ICT융합신기술-도로교통융합신기술-서비스창출-생태계구축

자율주행차 자동차에 IT, 센서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자동차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해 주행 경로를 계획하는 등 운전자나 승객 조작 없이도 안전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 액츄에이터:EPS, ABS&ESP, ECU-인식센서:Lidar, Camera, FCM, Radar-HMI시스템:TABLET PC, SIDE MONITOR, Sub MONITOR, CONTROLPANEL-제어시스템:EMBED DED PC , EMBOTO

기술 구분 자율주행차 운전 자동화 단계로 6단계로 구분된다. 이 중 3레벨 이후부터 자율주행차로 정의한다.레벨 0

구분 내용 명칭 무자율주행(No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없음(경고 등) 운전 주시 상시 필수 자동화 구간-시장 현황 대부분 완성차 양산 예시 사각지대 경고 등

레벨 1

구분 내용 명칭 운전자지원(Driver Assistance) 자동화항목 스티어링 or 속도운전 주시 상시 필수 자동화구간 특정구간 시장현황 대부분 완성차 양산 사례 차선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레벨 2

구분내용 명칭 부분자동화(Partia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운전 주시 시 필수(조향핸들 상시 잡고 있어야 함) 자동화 구간 특정 구간 시장 현황 7~8개 완성차 양산 예차선 유지 및 크루즈 기능

레벨 3

구분 내용 명칭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스티어링 & 속도 운전 주시 시스템 요구 시(스티어링 핸들을 잡을 필요 없음, 제어권 전환 시에만 잡을 필요 있음) 자동화구간특정구간시장현황 1~2개 완성차 양산 예시 혼잡구간 주행보조시스템레벨 4구분 내용 명칭 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운전 주시동 구간 내 불필요(제어권 전환 없음) 자동화구간 특정구간 시장현황 3~4개 벤처생산례지역(Local) 무인택시레벨 5구분 내용 명칭 완전자동화(Ful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 운전 주시 전 구간 불필요 자동화 구간 전구간 시장현황없음 예시 운전자가 없는 완전 자율 주행구분 내용 명칭 완전자동화(Ful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 운전 주시 전 구간 불필요 자동화 구간 전구간 시장현황없음 예시 운전자가 없는 완전 자율 주행구분 내용 명칭 완전자동화(Ful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 운전 주시 전 구간 불필요 자동화 구간 전구간 시장현황없음 예시 운전자가 없는 완전 자율 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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